본문 바로가기

스프링 부트

스프링 부트(Sting boot) 편리하니 사용해보자 메이븐 설치편(Maven)(1)

안녕하세요 오랜만에 블로그를 다시 잡아봅니다.

개발자로써 프로젝트에만 열중하다보니, 몸도 지치고 마음도 지쳐서 블로그에 손을 뗀지 오래되었네요

 

오늘 작성한글은 최신기술은 아니지만, 스프링 프로젝트를 좀 더 쉽게 사용할수 있는 스프링부트(Spring boot) 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일단 첫단계로 환경설정이 필요합니다.

1. JDK 1.8 (요즘은 10 버전이 나온것으로 알고있습니다. var 기능이 추가되었다고 얼추 들었던것같아요)

2. Maven(스프링부트에 빠질수 없죠. Gadle도 무방합니다.)

3. STS (Spring Tool Suit)로 번역하자면 스프링 툴 모음 입니다. 한마디로 eclpse 홈페이지에서 받는 순정 이클립스에 비하여 Spring 관련 플러그인이 기본적으로 포함되어있어 귀찮은 설정이 필요없다는게 장점입니다. 예를들어 Spring starter project 로 프로젝트 생성시 내장 서버가 시작됩니다. 톰켓이나 jboss 등 이클립스 연동 및 설정할 필요가없다는게 장점이에요

4. 롬복 (간단하게 Getter/Setter 를 자동으로 생성시켜주는 라이브러리

5. CURL


 

4,5 번은 필수가 아닙니다.

 

1번은 JDK 다운은 너무 유명하고 더 잘되어있는 블로그들이 많다보니 패스

시간되면 작성하도록하겠습니다. 10버전을 공부하여...

 

2. Maven 다운 및 설치

 

메이븐 웹 사이트 다운로드 페이지 (http://maven.apache.org/download.cgi) 에 접속후 apache-maven-3.5.3-bin.zip 을 다운 받으시면 됩니다.

 

1) maven 웹사이트 다운로드 페이지

 

2) 압축을 풉니다. 저는 반디집을 이용합니다. 개인, 공용, 회사 어디서든 무료입니다.

알집을 선호하다가 갈끔한 올프리인 반디집을 선호합니다.

apache-maven-3.5.3-bin.zip 압축을 풀면 아래와 같이 목록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conf 폴더의 경우 setting.xml이 포함되어있고 나중에 프록시 설정시에 사용하게 됩니다.

 

 

 

3) maven을 설치했으면 제어판 - 시스템 - 환경변수에 접속합니다. (솔직히 명령프롬프트에다가 명령어 입력해서 할거 아니면 굳이 작업할필요없습니다. STS, eclipse에서 경로설정해주면 되는거라서.... )

경로 : 제어판\시스템 및 보안\시스템 - 고급시스템 설정 - 환경변수

TIP : Window 10의 경우 하단 작업표시줄에 보시면 검색버튼이 보이는데 클릭하시어 제어판 검색하시면 제어판이 보입니다.

 

▼ 환경 변수 - 시스템변수(S)에서 새로만들기를 클릭합니다.

 

 

 

새로 만들기를 클릭하여 MAVEN_HOME 으로 변수 이름을 생성하고

   변수 값에서는 maven 경로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bin 폴더 전까지)

 

 

▼ 해당 MAVEN_HOME 변수를 PATH값에 집어넣고 설정하면 끝납니다.

새로만들기를 클릭하여 %MAVEN_HOME%\bin을 입력합니다.

입력하시면 아래처럼 추가된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Window 10 기준

 

 

 

- Window 7 기준

%MAVEN_HOME%\bin 아래그림처럼 추가되면 됩니다.

확인 버튼을 눌러주세요

 

 

마지막 확인 작업입니다.

 

win 7 기준 : 시작 - 실행 - cmd 입력후 엔터

win 10 하단작업표시줄 돋보기(검색) 클릭 후 cmd 입력후 엔터

 

경로 이동없이 그냥 mvn -v 를 입력합니다.

아래그림처럼 java version 정보나오고 maven 경로 정보나오면 ok

 

 

드디어 maven 설치편이 끝났습니다.

그런데 STS 깔면 굳이 이런 작업이 필요없다는.. 그건 STS편에서 올릴겁니다.

 

스트링부트로 간단하게 뭐 만드는것까지는 블로그 포스팅을 하려고합니다.

 

블로그하면서 좋은점은 회사플젝하면서 오류 나왔던거 해결했던거 설치 하는 방법이나, 좋은 자료등을 조사해서 올려두거나하면 혹시 볼수있는 분들에게도 도움이 되지만 저에게도 도움이됩니다. 이전 플젝에서 오류가있어서 해메다가 해결방법을 찾았는데 해결방법이 제 블로그에 있었네요. 후후.. 바보같긴..